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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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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고규현 (금오공과대학교) 이성진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저널정보
한국지반공학회 한국지반공학회논문집 한국지반공학회논문집 제37권 제10호
발행연도
2021.10
수록면
65 - 76 (1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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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후화된 터널 구조물의 라이닝 내부 및 배면에 존재하는 공동은 다양한 원인에 의해 발생되며 대부분의 경우 육안검사가 불가능한 곳에 존재하기 때문에 이에 대한 점검이 쉽지 않다. 최근에는 지반탐사레이더와 같은 비파괴시험 등을 이용하여 터널 라이닝과 배면에 대한 상태를 평가하는 시도가 이루어지고 있으며, 이와 관련된 다양한 모형시험 및 해석연구가 수행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gprMax 소프트웨어를 이용하여 터널 라이닝 모형 시험체 조건에 대한 GPR 신호특성을 시각화하여 분석하였고, 이를 모형체 시험 결과와 비교하였다. 모형체 시험에 적용된 GPR 해석모델은 터널 라이닝 및 내부 공동 등 매질 변화에 대한 전자기파 신호변화를 합리적으로 모사하였다. 검증된 수치해석모델을 이용하여 터널 라이닝의 두께, 내부의 공동 존재와 규모, 방수막의 영향, 주파수대역의 영향 등을 평가하기 위한 GPR 분석 기법 개발에 필요한 데이터를 확보하였다.

목차

Abstract
요지
1. 서론
2. 터널 라이닝 모형시험체 제작 및 GPR 시험
3. 수치모델링
4. 결과 및 분석
5. 결론
참고문헌(References)

참고문헌 (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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