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고학능 (한국교원대학교) 이영준 (한국교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컴퓨터교육학회 한국컴퓨터교육학회 학술발표대회논문집 한국컴퓨터교육학회 2019년도 하계 학술발표논문집 제23권 제2호
발행연도
2019.8
수록면
43 - 46 (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메이커 운동은 사회, 경제 뿐만 아니라 교육에도 영향을 미치고 있다. 프로젝트 기반 메이커 교육의 경우 다양한 도구를 배우고 활용하기 때문에 많은 차시가 필요해 여러 교과의 재구성을 필요하다. 하지만 이는 메이커 교육을 실시하는데 어려움으로 작용하기 때문에 여러 도구 중 3D 모델링만 한정하여 메이커 교육 방안을 다음과 같이 제안한다. 초등학생 대상이며 3D 모델링 프로그램은 Tinkercad, 디지털 기기는 태블릿PC를 선정하였다. 수업 차시는 1~2차시는 TMI(Tinkering-Making–Improving)모형에 기반한 3D 모델링 프로그램에 익숙해지는 것과 3~4차시는 모방학습(동기유발-시연하기-따라히기-응용하기-발표하기)기반한 나만의 열쇠고리 만들기로 구성하였다. 3D 모델링을 활용한 메이커 교육 결과 교육에 흥미를 느끼고 기능을 익한 학생들은 메이커 교육의 가치인 자발성, 도구 활용능력, 도전정신을 보였으나 흥미를 느끼지 못하고 기능을 익히지 못한 학생들은 수업에 효과가 없다고 느꼈다.

목차

요약
1. 서론
2. 관련 연구
3. 본문
4.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