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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영헌 (평택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만화애니메이션학회 만화애니메이션 연구 만화애니메이션연구 통권 제52호, 2018년
발행연도
2018.9
수록면
49 - 71 (23page)
DOI
10.7230/KOSCAS.2018.52.0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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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날 미디어 환경은 급속도로 변화하고 있다. 디지털 환경이 이러한 변화를 가속화 시키고 있는 가운데 3차원 공간은 디지털 미디어의 중요한 부분이 되었다. 본 연구는 이러한 미디어의 변화에 발맞춰 3D 소프트웨어를 활용한 3D 디자인 기초교육의 필요성을 인식하고 이에 맞는 교육을 제안하고 연구하였다.
서론에서는 본 연구의 목적 및 필요성, 연구의 범위를 언급하였고 본론은 기초 과정과 상급 과정으로 나누어 구분하였다. 로웨나 리드 코스텔로의 3D 디자인 실습을 기반으로 기초 과정을 총 6단계로 구분하였다. 기초 과정은 3D 소프트웨어에서 기본으로 제시하는 기본 도형 중 3개의 3직육면체를 가지고 크기 및 위치를 실험하면서 시작된다. 기초 과정은 직육면체와 곡면체와 혼합하며 점점 복잡해지는 과정을 거친다. 직육면체와 곡면체를 가지고 형태를 실험한 후 선과 면을 가지고 형태들의 시각적 상호관계를 파악하고 형태의 아름다움에 대하여 탐구하는 과정을 가졌다. 이러한 순서는 3D 디자인의 근본 원리를 공부하는 것에도 적합할 뿐만 아니라 3D 소프트웨어를 처음 접하는 피교육자가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함이다. 상급 과정은 볼록한 형태와 오목한 형태를 통하여 면들이 확장되고 변형되는 과정을 경험하고 그 가운데 형태에 대한 학습이 이루어지도록 계획하였다. 마지막으로 3D 소프트웨어에 존재하는 여러 가지 보조 툴을 사용하여 표현력을 확장할 수 있도록 하였다. 이러한 전 과정을 통하여 피교육자는 3D 디자인 기초교육은 물론 3D 소프트웨어의 활용 능력이 동시에 향상되어 추후 관련 작업에 도움이 될 것이다.

목차

초록
Ⅰ. 서론
Ⅱ. 3D 소프트웨어를 활용한 3D 디자인 기초교육
Ⅲ.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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