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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백민영 (국민대학교)
저널정보
서양미술사학회 서양미술사학회논문집 서양미술사학회 논문집 제51집
발행연도
2019.8
수록면
137 - 156 (20page)
DOI
10.16901/jawah.2019.08.51.137

이용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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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뉴욕 현대미술관의 초대 관장을 맡았던 알프레드 바와 그가 시도한 1936년 《큐비즘과 추상미술》 전시를 다루고 있다. 바는 1929년 미술관의 관장을 맡기 이전부터 모던에 대한 전망으로서 기계에 대한 관심을 갖고 있었고, 정밀주의 이론을 정립하던 1927년부터 새로운 미국 미술의 정체성에 있어서 ‘삶’이라는 그 끈을 놓지 않고 있었다. 1929년 대공황과 맞물리며 개관한 뉴욕 현대미술관은 초기 형성기 동안 바의 1929년 다분과 계획과 그의 다양한 매체를 활용한 실험적인 전시들을 독려하였다. 또한 바는 뉴욕 현대미술관의 토대가 되는 기본 부서로 회화와 조각, 판화와 드로잉 부서는 물론 미술관 이외의 공간에서 널리 전시됐던 상업 · 산업미술, 디자인, 영화, 사진부를 따로 설립할 것을 제안했다. 1930년대 바가 대안적 매체들을 미술관 안으로 끌어들이는 포용적인 접근 방식은 《큐비즘과 추상미술》전에서 처음으로 구현되었다. 바는 큐비즘을 추상미술의 예비 경향으로서 미래주의, 오르피즘, 순수주의 등과 각종 추상 경향을 낳고 있는 양식적 원천으로 제시하였다. 그러나 바가 전망한 추상미술로의 흐름은 단순히 순수회화에 한정되지 않았다. 바는 회화, 조각뿐만 아니라, 디자인, 건축, 타이포그래피, 사진, 연극, 영화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영역을 종합적으로 이 전시에 구현하였다. 이는 그동안 미국 미술에 대한 집중된 평가가 클레멘트 그린버그, 마이클 프리드 등과 같은 비평가들에 의해서 정립된 형식주의적 논의에 치중되어 미학적 전시의 전형으로 간주되었던 뉴욕 현대미술관과 바의 역할에 새로운 시각을 부여할 수 있다. 바가 전망하는 모던에는 미학적 아방가르드뿐만 아니라 미국인의 직접적인 삶과 연결된 정치적 아방가르드 모두가 수용되었기 때문이다.

목차

국문초록
Abstract
Ⅰ. 서론
Ⅱ. 알프레드 바의 다분과 계획
Ⅲ. 1936년 《큐비즘과 추상미술》전
Ⅳ.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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