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특수아동학회 특수아동교육연구 특수아동교육연구 제12권 제2호
발행연도
2010.1
수록면
399 - 416 (1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특수교육 교직 과목을 수강한 예비교사들의 통합교육에 대한 인식에 미치는 효과를 검증하고, 다양한 학생 변인들의 통합교육에 대한 인식에 대한 지표로서의 관계를 파악하는데 있다. 이를 위해 한 학기 동안 제공되는 특수교육 교직과목을 수강한 대학생 166명이 연구에 참여하였다. 학생들의 통합교육 및 장애에 대한 인식은 ORI 설문지를 통해 측정되었으며, 다른 예측요인들과 함께 분석되었다.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이 요약될 수 있다. 첫째, 특수교육 교직과목의 실시는 수강생들의 통합교육에 대한 인식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며, 특히 통합교육의 혜택, 통합학급의 관리 및 분리교육환경과 통합된 일반교육환경에 대한 인식의 향상에 효과적이었다. 둘째, 수강생들의 사전 장애 경험, 특수교육 교직 과목의 교수-학습 경험, 특수교육 관련 지식, 그리고 장애에 대한 개인 성향이 통합교육에 대한 인식과 태도에 대한 지표로서 파악되었다. 이러한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교원양성 과정의 실제 및 후속 연구를 위해 다음과 같은 논의와 제언이 이루어졌다: (1) 장애학생에 대한 교수효능감을 증진시키기 위한 실제적 수업의 필요성, (2) 특수교육 지식 및 기술 증진을 위한 효과적인 교수 내용 점검 및 실시, (3) 보다 다양한 예측변인들의 심층적 분석 및 질적 연구 방법의 필요성.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8)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