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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김상희 (관곡초등학교병설유치원) 백경희 (인하대학교)
저널정보
한국행동분석학회 행동분석ㆍ지원연구 행동분석ㆍ지원연구 제6권 제2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49 - 80 (3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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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통합학급에서 보편적 수준의 긍정적 행동지원이 일반유아의 친사회적 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이를 위하여 경기도 공립 병설유치원 2곳의 만 5세 통합학급 일반유아 26명을 대상(실험 집단 13명, 통제 집단 13명)으로 하여 사전 사후 실험 설계(pretest-posttest control group design)로 진행하였다. 통합학급에 보편적 수준의 긍정적 행동지원 실행을 위해 긍정적 행동지원팀을 구성하고 교육을 하였으며, ‘유아 친사회적 행동 측정 도구(Prosocial Behavior Scale for Young Children, PBSYC)(김영옥, 2003)’를 사용하여 진단을 실시하였고, 이에 적절한 보편적 수준의 긍정적 행동지원 계획을 수립하였다. 5주간의 보편적 수준의 긍정적 행동지원 실행을 위해 예방적 환경으로 재구조화하고, 기대행동 교수와 유치원 교육과정에 연계한 사회․정서 기술 교수를 실시하였다. 실험 집단과 통제 집단의 친사회적 행동의 사전 사후 변화를 비교․분석하기 위해 사전검사에서 차이를 보인 친사회적 행동 하위 영역 중 지도성은 공분산분석(ANCOVA)을 실시하였고, 나머지 하위영역은 동질집단으로 검증되어 두 독립표본 t-검정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 결과, 실험 집단과 통제 집단의 사전 사후 검사에서 친사회적 행동의 7개 하위 영역(지도성, 도움주기, 의사소통, 주도적 배려, 접근시도, 나누기, 감정이입 및 조절)에 유의미한 차이를 보여줌으로써 통합학급에서 보편적 수준의 긍정적 행동지원이 일반유아의 친사회적 행동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었음을 보여주었다. 본 연구는 유아의 발달 특성과 유아교육환경에 적합하게 유치원 일과 및 교육과정과 연계하여 긍정적 행동지원을 실행함으로써, 장애유아 뿐만 아니라, 일반유아를 대상으로 한 교육상황에서의 학급차원의 긍정적 행동지원의 실행가능성을 제시하였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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