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항공경영학회 한국항공경영학회지 한국항공경영학회지 제15권 제6호
발행연도
2017.1
수록면
3 - 15 (1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5)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항공시장의 경쟁 심화는 비즈니스 모형의 변화를 가져왔고, 대표적인 것이 서비스 분할을 통한 부가서비스의 도입이다. 부가서비스는 항공사의 수익성 개선에 기여하여 왔고, 많은 항공사에서 다양한 형태의 부가서비스 도입을 시도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예약 확정 후 일정기간 구매를 유예하는 구매유예 옵션상품을 고려하는 경우 최대 수익을 위한 좌석배분 문제를 다룬다. 기존의 연구에서는 확률적동적계획법으로 최적화 모형을 제시하고 있으나, 현실적인 적용이 어려워 본 연구에서는 기대한계수익개념을 이용한 모형을 개발하고자 한다. 개발된 구매유예 옵션상품을 고려한 좌석배분 모형에 대하여모의실험을 통해 본 연구에서 제시한 모형이 수익증대에 기여하고 있음을 확인한다. 모의실험을 통해구매유예 옵션상품과 같은 부가서비스의 도입을 고려할 때, 수익경영 모형 자체의 개발 보다는 고객특성에 대한 분석이 사전적으로 이루어지는 것이 중요함을 확인할 수 있다. 본 연구 모형은 항공산업뿐만아니라 여행, 호텔, 렌터카, 공연, 외식 등 예약기반의 비즈니스 영역으로 효과적으로 확장될 수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4)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