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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윤문길 (한국항공대학교) 이휘영 (인하공업전문대학)
저널정보
한국항공경영학회 한국항공경영학회지 한국항공경영학회지 제19권 제2호
발행연도
2021.1
수록면
15 - 31 (1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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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속열차의 수익경영 문제는 철도교통이 중요한 교통시스템으로 운영되고 있는 유럽과 중국을 중심으로 활발한 여구가 진행되고 있으나, 국내의 고속철도 수익경영에 대한 연구는 활성화되지 못하고있다. 본 연구는 항공산업에서 활발히 연구되고 있는 수익경영 개념과 모형을 철도산업으로 확장한 연구이다. 특히, 각 여정의 운임에 대한 좌석배분과 좌석을 지정하는 좌석배정 문제를 함께 다루었다. 또한, 국내 철도산업에서는 아직 도입되지 않았지만 이용조건의 차이에 따른 운임차별화 뿐만 아니라, 소규모 단체에 대한 수량할인을 고려하는 좌석배분 및 좌석배정 문제를 다루었다. 즉, 수량할인을 포함하는 복수 운임에 대하여 여정-운임별 좌석배분을 위한 최적화 모형을 제시하였고, 예제를 통하여현실적인 적용가능성을 탐색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각 여정의 운임별 수요가 불확실하게 발생하는 것을 확률변수로 고려하여 확률계획모형으로 정식화하였고, 선형근사기법을 적용하여 확정적 정수계획모형으로 변환하였다. 변환된 모형은 현실적인 고속철도 운영 상황에서도 별도의 알고리즘 없이 기존 상용 최적화 소프트웨어를 이용하여 좌석배분 및 좌석배정 결과를 효과적으로 얻을 수 있음을 확인하였다. 또한, 본 연구에서 제시한모형을 통하여 기대수익을 최대화하는 각 여정의 운임별 좌석배분을 결정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각여정-운임에 대하여 좌석연속 배정제약을 만족하는 좌석배정을 동시에 실시할 수 있음을 확인하였다. 본 연구가 고속철도의 좌석배분과 좌석배정 문제를 다루었지만, 철도 수익경영 문제에서 다루는 연구주제의 하나로 다양한 연구주제로의 확장에 활용될 수 있다. 즉, 복수의 출발지와 종착지를 갖는 열차운행의 경우, 열차 정차역의 차이에 따른 환승 경우 등에 대한 좌석배분 및 좌석지정 문제로 확장될수 있고, 예약과정에서의 네스팅 문제, 복수운임에서의 동적 가격결정 문제 등 다양한 주제로 확장될수 있다. 본 연구가 항공사의 수익경영 개념을 철도산업에 적용한 연구지만, 국내의 고속철도 수익경영과 관련된 다양한 연구로 확대 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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