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정혜진 (진주보건대학교)
저널정보
한국항공경영학회 한국항공경영학회지 한국항공경영학회지 제18권 제5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91 - 105 (1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저비용항공사들의 등장과 항공시장의 경쟁적 구도 하에서 일반석 항공요금은 지속적으로 하락하여한계 비용에 이르고 있으며, COVID-19로 인한 항공시장의 상황은 심각하다. 항공사는 우선 현재의 어려운 상황에서 생존해야하고 양적 팽창보다는 제한된 수요 범위 내에서 수익을 극대화시킬 수 있는노력이 필요하다. 항공사는 수익경영을 위하여 공급자중심이 아니라 고객지향적인 전략이 실행되어야 한다. 프리미엄이코노미석은 고객의 니즈(needs)를 기반으로 새롭게 등장해 많은 항공사로 도입이 확산되고 있다. 일등석은 수요가 적어 많은 항공사가 축소 또는 일부 제거하고 있으며, 비즈니스석은 프리미엄 승객을유치하려는 항공사들의 경쟁적인 차별화 전략이 일반화되어 고운임의 좌석상품이 되었다. 과거 일등석과 일반석으로만 운영되던 항공시장에 이들 좌석의 중간에 해당하는 비즈니스석이 생겨났던 것처럼, 요즈음 항공시장에는 비즈니스석과 일반석의 중간에 프리미엄 이코노미석이 생겨나 많은 항공사들이 도입하여 고객수요에 맞추어 여객기의 좌석상품 구성을 변경하고 있다. 항공기 좌석상품은 고객수요를 적용하여 구성해야 좌석 탑승률을 높일 수 있고 항공권 매출액을 증대시킬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항공기 좌석 재배치를 통해 좌석상품의 구성을 변경한 싱가폴항공의사례로 좌석상품별 단위원가를 구하여 비용지수를 산출하였고, 항공기 좌석재배치 이전과 이후의 항공권 매출액을 비교하였다. 동일한 탑승률로 비교한 결과, 단위원가를 적용한 비용지수는 항공기좌석 재배치 이후가 이전보다 적었고, 항공권 매출액은 좌석 재배치 이전보다 이후가 더 많았다. 결과적으로 좌석 재배치 이후가 이전보다 비용은 적게 소요되면서 항공권 매출액은 더 많아졌다. 이를 통하여여객좌석상품 구성의 변화가 항공사의 수익경영으로 실현된 사실을 구체적으로 확인하였다. 이에 수익경영을 위하여 우리나라 항공사에 고객수요가 적은 일등석과 비즈니스석을 축소하고 수요가 많은좌석을 신규 또는 증가시켜 수익경영을 도모하는 새로운 프리미엄 이코노미석 서비스를 중심으로 한항공사 마케팅 전략의 구사를 제언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4)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