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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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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항공경영학회 한국항공경영학회지 한국항공경영학회지 제13권 제2호
발행연도
2015.1
수록면
27 - 42 (1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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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 세계적으로 1,000km 이내 단거리 노선에서 고속철도와 항공교통 간의 경쟁이 심화되고 있는 가운데, 우리나라 역시 지난 2004년 고속철도(KTX) 개통 이후 서울-대구, 서울-부산 간 항공여객 수는 급감하였다. 이러한 경쟁관계가 지속되는 가운데 우리나라는 내륙과 제주도를 해저터널을 이용하여 연계한다는계획에 대한 타당성 조사가 수행됨에 따라, 서울-제주 노선에서 대형항공사(FSC)와 저비용항공사(LCC) 이외에 고속철도가 신규로 진입하는 것을 가정하여 여행자의 수단선택 행위를 분석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선호의식(Stated Preference) 조사 시, 여행자의 교통수단 선택 행위를 보다 현실에 가깝게모사하기 위해 서울-제주 노선에서 LCC 여객 수 증가에 영향을 미쳤다고 판단되는 다양한 변수들을관계성 분석(association analysis)과 계층분석기법(AHP)을 통해 안전성과 면세점 이용가능 여부라는 잠재신규변수를 도출하고 이를 혼합로짓 모형에 반영하였다. 안전성을 추가한 모형의 분석결과, 비즈니스여객의 시간가치(VOT)는 레저여객에 비해 2,053원, 면세점이용가능성을 추가한 모형에서의 시간가치는 3,090원 높은 것으로 추정되어 기존 연구와 유사한 결과가도출되었다. 안전성 신규변수에 대한 운임 대체율은 비즈니스와 레저여객 각각 5,335원, 2,897원, 면세점 이용 가능여부신규변수에 대한 운임 대체율은 비즈니스와 레저여객이 각각 3,147원, 3,477원을 추가 지불할 것으로 추정되었으며, 이는 잠재신규변수의 운임 대체율을 통해 여행자의 수단선택에 영향을 미치고 있다는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또한, 항공부문 수단선택에 대한 연구에서는 처음으로 혼합로짓 모형을 적용하였다. 모형의 설명변수중 운임과 여행소요시간에 대한 분포값 해석 결과, 기존 로짓 모형에서는 파악이 불가능 하였던 항공여객의위신효과 및 교통수단 선택 시의 선호다양성(Heterogeneity)을 파악할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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