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조희정 (푸른솔어린이집) 고영미 (순천향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교원대학교 유아교육연구소 한국유아교육연구 한국유아교육연구 제24권 제2호
발행연도
2022.6
수록면
83 - 100 (18page)
DOI
https://doi.org/10.15409/riece.2022.24.2.4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보육교사의 인성 및 놀이교수효능감과 교사-영유아 상호작용이 어떠한 관계가 있으며, 보육교사의 인성과 놀이교수효능감이 교사-영유아 상호작용에 미치는 상대적 영향력은 어떠한지 알아보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2021년 7월 26일부터 8월 27일까지 보육교사 303명을 대상으로 인성, 놀이교수효능감, 교사-영유아 상호작용에 대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변인 간 관계를 알아보기 위한Pearson 적률 상관분석과 상대적 영향력을 알아보기 위한 단계적 중다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인성 및 놀이교수효능감 전체와 하위요인 모두 교사-영유아 상호작용 전체 및 하위요인과 정적 상관이 있었다. 둘째, 교사-영유아 상호작용 전체 및 하위요인에 가장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놀이교수효능감의 하위요인인 놀이교수효능감에 대한 신념이었다. 다음으로 교사-영유아 상호작용 전체는 인성의 하위요인인 의사소통과 자기개발이, 교사-영유아 상호작용의 하위요인은 모두 의사소통이 영향을 미쳤다. 이같은 결과는 교사의 놀이교수효능감에 대한 신념을 확고히 하고 교사-영유아 상호작용을 효율적으로 하는 기술인 의사소통 향상과 관련한 인성 덕목을 향상하는 것은 교사-영유아 상호작용의 질을 높이는 방안 중 하나로 이를 높이기 위한 방안을 마련하고 실천하는 것이 필요하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