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문미숙 (숭실대학교) 박종우 (숭실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유아교육·보육복지학회 유아교육·보육복지연구 유아교육·보육복지연구 제24권 제3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151 - 182 (3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교사의 자아존중감과 놀이교수효능감이 교사-영유아 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서울과 인천 경기 지역에 근무하고 있는 교사 280명을 대상으로 자기보고식 설문 조사를 실시하였고, 수집된 자료는 SPSS 21.0을 사용하여 t-test, ANOVA, 상관분석 및 중다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교사의 교육경력에 따라 자아존중감, 놀이교수효능감 및 교사-영유아 상호작용의 수준은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교사의 학력에 따라 자아존중감, 놀이교수효능감의 수준은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보였으나 교사-영유아 상호작용은 차이를 나타내지 않았다. 둘째, 교사의 자아존중감과 놀이교수효능감, 교사-영유아 상호작용 간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정적 상관을 보였다. 셋째, 교사의 자아존중감의 하위요인 중 일반적인 자아개념, 자기책임, 개인적인 성실은 교사-영유아 상호작용의 하위요인인 정서적 상호작용, 언어적 상호작용, 행동적 상호작용에 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놀이교수효능감의 하위요인 중 놀이효능신념이 교사-영유아 상호작용의 하위요인에 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91)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