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유아교육학회 유아교육연구 유아교육연구 제36권 제4호
발행연도
2016.1
수록면
223 - 242 (2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예비유아교사의 생태적 감성교육에 대한 인식 및 이미지, 가치 등 사고체계를 알아보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경남지역 4년제 유아교육과 1-4학년 총 206명을 대상으로 생태적 감성교육에 대한 은유분석 연구방법을 실시하였다. 그 결과 생태적 감성교육에 대한 은유유형 12가지를 도출할 수 있었다. 가장 많은 빈도부터 순서대로 유형을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편함과 안정을 느끼는 정서교육’, 둘째, ‘유아발달에 적합한 적기교육’, 셋째, ‘본성이 이끄는 자연(自然)교육’, 넷째, ‘자연과 함께하는 친환경교육’, 다섯 번째, ‘체험을 통한 감각교육’, 여섯 번째, ‘생명주의를 깨닫는 철학교육’, 일곱 번째, ‘새로운 패러다임의 포스트모더니즘 교육’, 여덟 번째, ‘국가수준 유아교육을 빛내는 특성화 교육’, 아홉 번째, ‘직접적이고 기술적인 성인주도 교육’, 열 번째, ‘방법과 내용이 모호한 추상적 교육’, 열한 번째, ‘아이라는 생명을 키우고 살리는 살림교육’, 열두 번째, ‘한국 전통 육아의 모습을 담은 전통교육’ 순이다. 이러한 결과를 통해 예비유아교사 대상의 생태적 감성교육에 대한 아이디어를 제공받을 수 있을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7)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