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유아교육학회 유아교육연구 유아교육연구 제26권 제6호
발행연도
2006.1
수록면
225 - 251 (2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에서는 관련 프로그램 및 문헌 분석을 통해 1차로 발달장애유아의 사회적 통합 및 발달을 촉진시킬 수 있는 오르프 음악활동중심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이어 전문가 집단 검토와 면담 결과, 현장적용 적합성 검토를 토대로 최종 프로그램을 개발 하였다. 2단계에서는 단일대상연구의 중다기초선 설계를 이용하여 일반 또래와 가족이 참여한 활동 상황에서 3명의 발달장애유아를 대상으로 프로그램을 적용하여 프로그램의 효과를 시범적으로 검증하였다. 연구결과, 발달적 교육 목표와 오르프의 음악 개념 목표, 또한 유치원 교육과정의 주제 및 목표가 통합적으로 반영되어 있으면서 체계적인 평가체계, 오르프의 유아 음악활동 접근방법 및 기타 발달장애유아의 상호작용을 촉진시키는 교수전략이 포함된 본 연구의 프로그램은 발달장애유아의 상호작용 시작행동과 활동참여행동을 증가시키는데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프로그램의 중재충실도와 사회적 타당도 또한 높았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7)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