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유아교육학회 유아교육연구 유아교육연구 제27권 제4호
발행연도
2007.1
수록면
79 - 103 (2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멘토링은 상호신뢰와 협력을 바탕으로 더 경험 있는 멘토교사가 멘티교사를 지원하는 과정이다. 교사 양성 대학에서 유아 중심의 교육을 받은 교사들은 영아교사로서 영아의 발달 특성, 영아의 욕구, 흥미 등을 고려하여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데 어려움을 겪게 된다. 멘토링은 현장의 전체적인 맥락에서 영아교사들의 개별 상황을 이해하고 교사들이 갖는 어려움을 파악하여, 영아를 위한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데 있어서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효과적인 방법이다. 본 연구에서는 약 8개월간에 걸쳐 2세 영아반 교사 두 명에 대해 연구자가 멘토가 되어 멘토링을 실시하여, 2세 영아반 교사들이 보육프로그램을 수행해 가는 과정에서의 변화를 탐색하였다. 영아교사들은 멘토링 과정에서 차츰 구조화된 수업만이 아니라 일상생활을 통해서도 영아들에게 교육적 경험을 줄 수 있고 영아 중심의 즉 영아들의 요구나 욕구를 존중하는 보육 활동을 인식하여 보육프로그램의 계획 및 운영에 반영하였다. 또한 교사들은 따뜻하고 반응적인 상호작용, 발달을 촉진하는 상호작용에 대해 인식하고 보육 실제에 적용하였다. 이런 결과를 볼 때 유아교사에서 영아교사로의 전이를 도와 줄 수 있는 멘토링 프로그램이 필요함을 시사하고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2)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