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보육학회 한국보육학회지 한국보육학회지 제6권 제2호
발행연도
2006.12
수록면
21 - 41 (2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의 목적은 2세를 맡게 된 초임 영아반 교사의 활동을 참여관찰하고 영아반 교사로서의 어려움을 탐색하며 멘토링 과정을 통해 영아교사의 변화 과정을 기술하고자 한다. 연구대상인 이교사는 초임교사로 보육학과를 졸업하여 영아반을 맡게 되었으며 윤교사는 유아교육과를 졸업한 뒤, 8년의 경력을 갖고 영아반을 올해 처음 맡았다. 멘토링 초기에 영아반 교사들은 직전 교육에서 배운것, 실습에서의 경험, 유아교사로서의 경험을 가지고 영아들을 가르쳤다. 문제 제기하기, 가르치기, 지원과 협력하기, 모델링, 확신하게 하기, 지지하기, 상담하기의 과정을 통하여 멘토링을 수행 하였으며 그 결과 영아교사들은 기존에 가지고 있는 가르치는 행위에 대한 자신의 이미지에 대해 반성적으로 사고하게 되었으며 영아의 요구를 읽고 일상적인 활동의 중요성을 인식함으로써 영아교사로서 보다 유능감을 경험하게 되었다. 직전교육과 보수교육의 부족으로 체계적인 영아교사를 위한 안내가 없는 현 상황에서 멘토링은 많은 가능성을 가진 것으로 나타났으며 영아교사들을 위한 체계적인 멘토링 프로그램이 필요함을 시사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338-00304525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