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문선영 김은심 (강릉원주대학교) 유지안 (문경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열린유아교육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제23권 제5호
발행연도
2018.10
수록면
77 - 106 (30page)
DOI
10.20437/KOAECE23-5-04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리듬을 활용한 영아동작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기 위한 기초조사로 실시되었으며, 영아동작교육활동에 대한 보육교사의 인식 및 요구를 알아보았다. 이를 위하여 연구자들은 보육교사 226명에게 웹 설문지를 배포한 후 회수하였으며, 수집된 자료는 각 문항별 빈도와 백분율을 산출하고 교사 변인에 대한 차이는 x²검증을 실시하여 분석하였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 나타난 연구결과를 살펴보면 첫째, 리듬을 활용한 영아동작교육 프로그램은 주1-2회에 거쳐 회당 10-20분 정도를 실시하는 것이 가장 적합하다고 하였으며, 영아의 집단구성은 개별 활동보다는 대소집단으로 실시하는 것이 적합하다고 하였다. 둘째, 리듬을 활용한 영아동작교육 프로그램 계획 시 가장 고려해야 할 사항에 대해서 음악이라고 하였으며, 교사의 역할에 있어서는 영아가 동작을 탐색한 후 영아 스스로 동작을 만들 수 있도록 지원해야 하는 것이 가장 적합하다고 판단하였다. 이러한 교사의 요구는 영아의 발달과 특성을 고려하고 보다 효과적으로 현장에 적용할 수 있는 영아동작교육 프로그램의 개발이 이루어질 필요가 있음을 나타내며, 특히 리듬을 활용한 영아동작교육 프로그램이 개발되어 현장에 제공되어야 함을 시사한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36)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9-375-00003296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