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유아교육학회 유아교육연구 유아교육연구 제37권 제6호
발행연도
2017.1
수록면
117 - 142 (2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노래를 활용한 유아 극놀이프로그램을 개발하고, 개발한 프로그램이 유아의 공감능력, 언어능력, 작업기억능력 그리고 음악능력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여 유아교육현장 적용 타당성을 검증하는데 목적이 있다. 노래를 활용한 유아 극놀이프로그램의 체계는 목적 및 목표, 교육내용, 교수-학습 방법 및 평가로 구성하였다. 노래를 활용한 유아 극놀이프로그램의 효과 비교를 위해 실험집단과 비교집단 유아를 각 18명씩 선정하였으며, 연구대상의 월령은 73.81개월이었다. 실험집단 유아들은 노래를 활용한 유아 극놀이프로그램에 참여하였고, 비교집단 유아들은 그림책 이야기 내용 토의를 통한 유아 극놀이프로그램에 참여하였으며, 실험처치는 5주간 총 20차시 실시되었다. 유아의 공감능력, 언어능력, 작업기억능력, 음악능력 검사를 통해 수집된 연구자료는 t-test로 실험처치의 효과를 분석하였다. 프로그램의 효과 분석 결과 실험집단의 유아들이 비교집단 유아들보다 공감능력, 언어능력, 음악능력이 효과적으로 증진된 것으로 나타났다. 작업기억능력은 실험집단과 비교집단 간에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나지는 않았으나, 두 집단 모두 사후 검사의 평균점수가 높아진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1)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