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유아교육학회 유아교육연구 유아교육연구 제24권 제5호
발행연도
2004.1
수록면
337 - 359 (2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유치원에서 유아들의 ‘착한 아이 되어 가기’ 과정과 그 의미를 살펴보는 것이었다. 연구방법으로 내러티브 탐구(Narrative Inquiry) 방법을 사용하였으며, 이를 위해 1년 동안 유치원 교실에서 4명의 유아들을 참여관찰 하였다. 유아들은 ‘착한 아이 되어 가기’ 과정에서 교사의 권위에 순종하거나, 교사의 권위에 도전하거나, 친구에 대한 배려와 양보를 배우거나, 자신의 욕구를 조절하는 모습을 보였다. 본 연구에 참여한 유아들에게 ‘착한 아이 되어 가기’의 과정은 유아 자신의 가치가 반영된 선악개념이 형성되는 과정, 자신의 가치를 추구하고 형성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우는 과정, 바른 행동이 습관화되는 과정, 내적 도덕 기준이 형성되고 추구되는 과정으로서의 의미를 지녔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54)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