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유아교육학회 유아교육연구 유아교육연구 제26권 제2호
발행연도
2006.1
수록면
147 - 168 (2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다문화적 배경을 가진 유아의 한국 유아교육기관에서의 생활 경험에 대한 이해를 목적으로 수행된 질적 연구이다. 본 연구의 참여유아들은 두 곳의 유아교육기관의 4명의 유아들로 인도네시아계 한국 유아와 페루계 한국 유아, 일본계 호주 쌍둥이였다. 각각 16회 현장관찰과 2차례 교사면담을 중심으로 나온 결과는 세 개의 범주로 나누어졌다. 첫째, 다문화적 배경을 가진 유아의 기관적응 양상 둘째, 다문화적 배경을 가진 유아에 대한 구성원의 태도 셋째, 다문화적 배경을 가진 유아의 문화적 정체성에 대한 자각이었다. 각각의 범주에서 참여유아들은 그들의 문화적, 가족적 배경과 놀이 및 개인적 성격에 따라 차이를 보였다. 이러한 결과에 대한 교육적 시사점을 논의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4)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