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영유아교원교육학회 유아교육학논집 유아교육학논집 제20권 제2호
발행연도
2016.4
수록면
147 - 166 (2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3-5세 누리과정 교사용 지도서에 나타난 법교육 활동을 분석함으로써 유아에게 적합한 법교육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 향후 유아를 위한 법교육의 방향을 제시하는 것을 목적으로 수행되었다. 이러한 목적을 위해 3, 4, 5세 교사용 지도서 총 32권에서 총 177개의 법교육 활동을 선정하여 생활주제별, 연령별 분석을 하였다. 그 후 분석대상 활동의 생활주제별 목표진술, 연령별 활동형태, 활동자료를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첫째, 법교육 활동은 연령별로 차이는 있으나 생활주제 ‘교통기관’-‘유치원과 친구’, ‘동식물과 자연’의 순으로 많이 나타났으며 연령별로는 4세-3세-5세 순으로 많이 분포된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목표의 경우, 기술된 내용이 생활주제별, 연령별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법교육 활동형태의 경우, 3, 4, 5세 모두 대·소집단 활동은 게임과 현장체험이, 자유선택활동은 수·조작 놀이 영역이 가장 많이 나타났다. 연령별로 넷째, 활동자료의 경우도 3, 4, 5세 공통적으로 일상적 자료-사진 및 그림/글이 가장 많이 활용된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2)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375-00308712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