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정서행동장애학회 정서·행동장애연구 정서·행동장애연구 제23권 제1호
발행연도
2007.1
수록면
127 - 142 (1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ADHD 아동은 과잉행동과 주의력 결핍, 충동성으로 인해 학교에서 대인관계의 문제, 정서적 어려움, 학습 부진 등의 문제들을 일으킨다. 그 원인 중의 한 가지가 뇌의 각성 수준이 정상에 비해 낮기 때문이다 따라서 뇌의 각성 수준을 향상시키기 위해 메틸페니데이트(methylphenidate)나 암페타민(amphetamine)과 같은 중추신경자극제의 처방으로 약물치료가 이루어지고 있고 최근 약물치료에 대한 효과와 교사나 부모의 긍정적인 인식을 입증하는 연구들이 등장하고 있다. 그러나 약물치료는 부작용을 수반할 수 있고, 약물이 ADHD의 특성을 고치는 것은 아니다. 따라서 본 연구는 약물치료를 받은 경험이 없는 ADHD를 가진 2명의 중학교 남학생들에게 약물치료를 대신하여 각성수준을 높일 수 있는 유산소 운동이 주의집중 시간을 증가시키는가와 과잉행동을 억제하는가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연구의 설계는 ABAB설계를 사용하였으며 수업시간 30분 동안 과제에 대한 주의집중지속시간과 과잉행동 관련 항목 가운데 지나치게 말을 많이 하는 것을 지속시간 기록법과 30초 간격의 부분간격 기록법을 사용하여 직접 관찰하였다. 이들에게 과제 시작 전 유산소 운동을 15분 동안 실시하고 과제를 제시한 결과 기초선보다 중재기간에서 주의집중 시간이 증가하고 과잉행동이 감소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 연구는 운동을 이용한 중재가 ADHD를 가진 학생들의 행동문제를 중재하는데 있어 학교 현장에서 보다 안전하고 용이하게 적용할 수 있는 방법이라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고 할 수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