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정신건강사회복지학회 정신건강과 사회복지 정신보건과 사회사업 제36권
발행연도
2010.12
수록면
164 - 202 (3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를 경험하는 ADHD청소년들이 타인이 증상이라고 생각하는 문제행동에 있어서 당사자적 입장에서는 그 행동들이 무엇을 의미하는 것인지 밝혀보고자 하였다. 기존의 관점에서는 ADHD행동이 문제행동으로만 인식되었으므로 당사자들이 경험하는 본질의 의미를 통해서 ADHD행동을 새롭게 바라보는 관점의 전환을 논의하고자 한 것이다. 이를 위해 현상학적 연구 방법을 사용하였고, ADHD로 진단을 받은 청소년 9명을 심층 면접하여, Giorgi의 분석단계에 따라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타인에게 증상이라고 보여지는 주의력결핍과잉행동의 본질은 "몸 따로 마음 따로"였으며, 18개의 하위구성요소를 통해 전체적인 맥락에 따라 도출된 구성요소는 "몸하고 마음하고 따로 노는 불편함", "남과 다른 자신에 대한 혼란스러움", "반복되는 악순환"으로 구성되었다. 이러한 기본구조를 통해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가 ADHD청소년에게는 지각측면의 어려움으로 자신의 몸과 마음이 제어가 안 되는 현상이었으며. 주변의 부정적인 반응들이 ADHD청소년에게 낮은 자아존중 감을 만들고 이것은 피해적 생각과 사회부적응의 악순환을 보임을 알 수 있었다. ADHD청소년에 대한 이해는 사회통합을 위한 개입에 있어서 새로운 관점을 제시할 수 있음을 제언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77)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