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정서행동장애학회 정서·행동장애연구 정서·행동장애연구 제22권 제4호
발행연도
2006.1
수록면
35 - 54 (2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국어과 학급차원의 또래교수가 정서 및 행동장애 위험아동과 일반아동의 받아쓰기 과제성취도 및 사회성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았다. 본 연구의 대상은 서울의 D초등학교 2학년에 재학 중인 정서 및 행동장애 위험아동 20명과 그들이 속해 있는 일반학급 아동 121명(총 141명)이다. 본 연구는 사전-사후검사 통제집단설계를 사용하여 실험집단은 국어 수업 시간에 학급차원의 또래교수를 받았으며, 통제집단은 같은 기간 동안 실험집단과 동일한 교재인 국어 교과서와 받아쓰기 카드만을 이용하여 수업을 받았다. 연구 결과, 국어과 학급차원의 또래교수를 받은 실험집단의 받아쓰기 과제성취도와 사회성이 통제집단에 비해 유의하게 큰 폭으로 향상되었다. 본 연구는 정서 및 행동장애 위험아동을 위한 예방적 중재가 장애위험아동을 포함한 학급 전체 아동의 학업 성취와 사회성을 증진시킬 수 있음을 입증하였다는데 그 의의가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9)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