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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소비문화학회 소비문화연구 소비문화연구 제21권 제3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141 - 161 (2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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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화는 시간을 재현하는 경험재로, 소비자는 영화가 재현한 시간을 공유함으로써, 영화가 주는 감정적 효과를 경험하고 이를 통해 영화를 평가한다. 특히 과거 시간의 재현은 소비자가 직․간접적으로 경험한 시간으로, 이것은 소비자가 느끼는 현재의 불안감을 회복시키고 자신의 가치를 향상시키는 노스탤지어 효과를 유발할 수 있다. 이에 따라 본 연구는 영화의 노스탤지어 효과로써 카타르시스 반응과 영화가 제시한 스토리와 나와의 연결성을 제시하였다. 그리고 과거 시간을 재현한 영화의 노스탤지어 효과를 탐색하고, 그 유도요인을 식별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카타르시스 반응은 영화의 긍정평가에 영향을 준다. 그런데 영화가 제시한 스토리와 나와의 연결성은 영화에 대한 긍정평가에는 영향을 주지 않고, 카타르시스 반응에는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캐릭터 매력성과 캐릭터 진정성은 카타르시스 반응에 영향을 주며, 캐릭터 행동과 나의 가치 양립성과 갈등상황의 유사성은 영화가 제시한 스토리와 나와의 연결성에 영향을 주는 것으로 식별되었다. 마지막으로 과거 시간 재현에서 중요한 물리적 요소의 리얼리티 표현성의 경우 카타르시스 반응에 영향을 주지 않지만 영화에 대한 긍정평가에 영향을 주는 것으로 탐색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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