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특수체육학회 한국특수체육학회지 한국특수체육학회지 제15권 제4호
발행연도
2007.1
수록면
139 - 158 (2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요가운동 프로그램이 장애아동의 공격성 감소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으며, 이러한 목적을 위하여 요가운동 프로그램의 수업모형의 설정은 그룹, 개인, 대인으로 분류 하여 실시하였다. 연구대상은 2명의 지적장애아동과 1명의 자폐성 발달장애아동으로 M대학에서 주관하는 장애아동 체육교실에 참여한 아동 중 공격적 성향을 많이 가지고 있는 아동을 대상으로 하였다. 실험설계는 장애인들의 행동변화를 관찰 할 때 사용되는 단일 피험자 설계(single subject research)의 A-B-A’설계를 적용하였다. 피험자가 나타내는 공격성의 변화는 사전검사(A)와 본 실험(B), 그리고 사후검사(A')를 통해 측정되었으며, 본 실험의 개입 수단으로 요가운동 프로그램의 수업모형을 그룹, 개인, 대인으로 나누어 모든 피험자에게 처치하였다. 개입수단에서 각각의 수업형태는 3명의 대상자 모두에게 동일하게 적용되었다. 연구 결과 3명의 장애아동 모두 요가운동 프로그램을 통해 공격적 행동의 빈도가 감소되었으며, 수업모형에 따라 각각 다른 공격적 행동의 빈도율을 나타냈다. 그러므로 본 연구는 요가운동 프로그램을 통하여 장애아동의 공격적 행동뿐만 아니라 부적응행동 감소를 위한 운동프로그램의 기초자료가 될 것으로 사료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5)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