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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특수체육학회 한국특수체육학회지 한국특수체육학회지 제26권 제4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67 - 81 (1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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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트램펄린을 활용한 신체활동 프로그램이 지적장애아동의 운동협응력에 어떤 영향을미치는지 알아보는데 있다. 본 연구대상자는 의료검사를 통해 지적장애로 진단 받은 아동이며, 대상아동은 K시에 있는 D아동발달센터와 K대학교 장애인체육교실을 이용하고 있는 아동 중에서 참여를 원하는 만 10에서 13세의 지적장애 아동 30명(남자: 24명, 여자: 6명)을 연구대상으로 선정하였다. 본 연구의 실험설계는 트램펄린을 활용한 신체프로그램의 효과를 검증하기 위해 집단(트램펄린 집단, 통제집단)과 시기(사전단계, 사후단계, 파지단계) 혼합설계로 마지막 요인을 반복 측정하는 이원분산분석(Two way ANOVA with repeated measures on last factor)을 실시하였고, SPSS 21.0 프로그램을 활용하였다. 본 연구에서 트램펄린 집단과 통제집단 간의 차이, 측정시기에 따른 차이, 집단과 측정시기 간의 상호작용 효과가 나타나면 단순주효과 분석을 실시하여 사후검증을 실시했다. 종속변인은 KTK의 구성요인인 운동기능 지수(MQ1, MQ2, MQ3, MQ4, TMQ)이다. 본 연구결과 트램펄린 집단은 MQ1, MQ2, MQ3, MQ4, TMQ의 사전보다 사후 점수가 모두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1주 후에 실시한 파지검사 때 사후검사와 비슷하게 MQ1, MQ2, MQ3, MQ4, TMQ 모두에서 점수가 유지되는 모습을 보였다. 결론적으로 12주 트램펄린 중재프로그램에 참여한 지적장애아동의 운동능력 향상이 나타났으며, 지적장애아동에게 적절하게 선택된 다양한 운동자극이 지적장애아동의 운동과 즐거움을 향한 동기부여에 대한 추가적인 긍정적인 이점을 가져올 수 있다는 증거를 동시에 제공하였다. 그리고 트램펄린을 활용한 신체활동 프로그램은 기능적 결과들을 개선하기 위한 효과적인 중재가 될 수 있으며, 균형감과 운동수행을 향상시키기 위한 대안적 신체활동으로 적절하다고 여겨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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