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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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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특수체육학회 한국특수체육학회지 한국특수체육학회지 제25권 제4호
발행연도
2017.1
수록면
83 - 94 (1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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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전공별 가치정향에 대한 우선순위와 예비 체육교사와 예비특수체육교사들의 윤리적민강성 및 가치정향의 차이를 비교분석하고, 윤리적민감성이 가치정향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분석하는 것이다.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특수체육교육전공 대학생 213명, 체육교육전공 대학생 210명으로 총 423명을 연구대상으로 선정하였으며, 조사도구는 윤리적 민감성과 가치정향에 관한 설문지를 사용하여 자기평가기입법에 의해 자료를 수집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 23.0프로그램을 사용하여, 기술통계 (Descriptive Statistics)와 일원변량분석(One-way ANOVA), 그리고 중다회귀분석(Multiple Regression Analysis)을 실시하였으며, 그 결과 다음과 같은 연구결과를 얻었다. 첫째, 전공별 가치정향의 최우선순위에 따른 결과로 예비특수체육교사와 예비체육교사의 가치정향은 생태통합에 대한 가치가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전공에 따른 차이로 예비특수체육교사가 예비체육교사보다 윤리적민감성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가치정향은 예비특수체육교사가 예비체육교사 보다 학습과정이 높았고, 예비체육교사가 예비특수체육교사 보다 사회재건에 대한 가치가 높게 나타났다. 셋째, 성별에 따른 차이로 예비체육교사 중 남자가 여자보다 가치정향의 생태통합에 대한 가치가 높게 나타났다. 넷째, 예비체육교사의 윤리적민감성이 가치정향의 사회재건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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