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편정원 (계명대학교) 이에스더 (계명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융합예술치료교육학회 예술과 인간 예술과 인간 제1권 제2호
발행연도
2015.12
수록면
70 - 95 (2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현대의 급속한 사회변화에 따른 복잡하고 다양한 면모의 사회 현상 속에서의 인간성 상실은 학교현장에서도 예외가 아니며 해결해야할 다양한 문제를 안고 있다. 특히 청소년기의 학생들은 가정, 학교 또는 주변 환경 및 또래집단에서 심리적, 정서적 갈등을 겪거나 문제행동을 표출하는 경우가 빈번하다. 이에 학교현장에서는 학생들의 인격적 성장과 심리적 안정을 통한 창의·인성적 교육을 실현하기 위해 다양한 방안이 시도되고 있으며, 미술교육에서는 미술이라는 매개체를 통한 교육적이며 예방적, 치료적 차원에서의 교육환경을 제공하고, 창조적 활동을 통한 청소년의 자기표현 가능성에 대한 연구가 활발히 제시되고 있다. 21세기는 테크놀로지의 진화와 세계화를 통해 물질 중심에서 인지 중심 그리고 창조 중심으로의 미래사회로 변화하고 있으며, 융합은 이제 현시대의 키워드가 되고 있다. 그러므로 창의적 사고가 요구되는 하이컨셉의 시대에 맞는 개념과 감성에 능통한 인재양성을 위한 교육을 지향하기 위해서는 현시점의 학교교육이 안고 있는 한계점을 극복하기 위한 융합적 접근의 사고가 요구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다양한 미술치료 매체의 탐색, 특히 재활용 재료에 대한 이해와 다양한 활용을 통해 새로운 인식의 변화를 위한 교육의 접근을 제시함으로써 지속가능한 삶을 위한 미술교육의 치료적 접근에 대해 모색하고자 하였다. 이를 통해 미래의 주인이 될 학생들에게 필요한 가치관 교육과 동시에 공동체 의식을 통한 인성함양과 미적 감수성을 향상시키는 것을 기대한다. 미래사회의 책임과 관심을 촉구할 미술교육을 위한 미술치료적 접근을 통해 미래학교교육에서의 융·복합적 사고를 가능하게 하고, 치료와 예방적 차원에서 보다 더 의미 있는 가치적 교육에 대한 연구가 활발히 지속되기를 바란다.

목차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미술교과에서의 재활용 미술 관련 내용 분석
Ⅳ. 재활용을 활용한 미술수업과 미술치료 융합
Ⅴ.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7-600-00134416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