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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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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사상문화학회 한국사상과 문화 한국사상과 문화 제81호
발행연도
2016.1
수록면
337 - 360 (2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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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성의 중요성이 사회 전역에 부각되면서 인성교육의 필요성에 대한 목소리가 높아지고 그에 따른 많은 연구가 이루어지고 있다. 그러나 아직까지도 인성교육은 혼재기에 있다. 교육의 효과를 극대화하고 효과를 지속시키는 요인은 교육의 시기가 빠르면 빠를수록 연령이 어리면 어릴수록 그 효과는 안정적이고 지속적이다. 그러므로 인간발달의 기초형성 시기인 유아기가 인성교육의 적기라고 볼 수 있다. 그러나 유아기는 성인의 행동을 모방하면서 습득되는 특성이 있기 때문에 유아기 교육의 효과를 높이는 핵심 요인은 부모이다. 부모는 유아의 모든 발달과 연결되어 있고, 지속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존재이므로 유아기 인성교육의 효과를 높이기 위해서는 부모인성교육이 필수이다. 본 연구에서는 인성교육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유아기 발달의 지원자이며 촉진자인 부모의 인성함양을 위한 부모교육에 필요한 요소를 탐색하였다. 또한 부모가 그동안 교육받은 내용을 다시 재구조화 할 수 있는 방안으로 우리나라 전통적인 효 사상을 기반으로 한 부모 인성교육을 통해 부모를 세운다면 가정이 바로 서고, 자녀 또한 그를 통해 바른 인성을 형성할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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