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전명순 (명지대학교)
저널정보
한국효학회 효학연구 효학연구 제31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1 - 27 (2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인성교육진흥법에서 정의하고 있는 인성교육의 핵심 가치‧덕목이 인성교육의 주요 접근에서 보았을 때 인성교육 덕목으로 타당한가를 고찰해 보고, 그 접근에서인성 덕목을 함양하기 위한 인성교육의 방향성을 제시하는 데 있다. 이를 위해 인성교육에 대한 주요 접근의 7가지 접근을 이해하고, 각 접근에서 핵심으로 삼는 내용에 따라 인성 덕목과의 연관성을 알아보고, 인성교육이 각 접근의 바탕에서 어떻게 이루어져야 하는지 살펴보았다. 그 결과 첫째, 각각의 인성교육의 주요 접근이 어디에 초점을 맞추고 인성교육을 해야 한다는 의미를 파악하여 인성교육의 핵심 가치‧덕목의 8가지 예, 효, 정직, 책임, 존중, 배려, 소통, 협동이 인성교육의 중요한 덕목인지를 파악할 수 있었다. 둘째, 인성교육의 핵심 가치‧덕목 함양을 위한 방안과 주요 접근에서 인성교육의 방향성을 제시하였다. 본 연구는 학교 현장에서 인성교육에 대한 명확한 이해와 합의가 부족한 상황에서인성교육 덕목의 속성을 알고, 접근할 수 있도록 제시하였다는 점에서, 인성교육의 주요접근 안에서 강조점을 두는 내용을 파악하고 인성교육의 초점을 어디에 두고 교육해야하는지 인성교육의 기준을 제시하였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