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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태경 (경희대학교)
저널정보
성균관대학교 인문학연구원(구 성균관대학교 인문과학연구소) 인문과학 인문과학 제74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231 - 253 (23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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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성교육진흥법>이 시행된 후에도 인성교육에 대한 의문은 여전히 지속되고 있다. 심지어 인성개념이 무엇인지조차 이해하기 어렵다는 주장이 의미 있게 제기되기도 한다. 이 논문은 이런 의문과 주장이 모두 근대 윤리학의 핵심인 의무 윤리의 관점에서 비롯된 것이라는 것을 밝혔다. 또한인성교육은 의무 윤리의 관점에서 이해될 때 기존의 윤리교육과 전혀 차이가 없다는 것도 보여주었다. 결국 인성교육이 덕 윤리의 관점에서 이해될 때, 인성개념은 분명히 드러난다. 그리고 인성교육의 필요성과 방향성도 덕 윤리의 관점에서 제대로 해명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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