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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윤리학회(윤리연구) 윤리연구 윤리연구 제1권 제127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249 - 286 (3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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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인성교육 실효성을 높이기 위해 교사의 인성교육 역량의 필요성을 확인하고 중학교 교사를 위한 인성교육 연수프로그램 콘텐츠 개발의 방향을 제안하는 것이다. 인성교육에 대한 중학교 교사의 관심이나 실천의지는 높지만 인성교육 역량에 대한 확신은 높지 않으며 학생이 지각하는 인성교육의 효과성 정도는 교사의 인식보다 낮았다. 이에 교사 인성교육 역량 연수 프로그램의 개선요구를 설명하고, 인성교육 연수 콘텐츠로서 회복적 생활교육을 통합한 단위학교 인성교육과 긍정적 행동지원 이론에 근거한 다층화 모델을 제안하였다. 나아가 인성교육의 이론과 학교 현장의 실제를 긴밀하게 하기 위해 교사학습 공동체를 바탕으로 한 액션러닝에 기초한 교사교육의 적용가능성을 탐색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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