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국현 (한국교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윤리학회(윤리연구) 윤리연구 윤리연구 제1권 제136호
발행연도
2022.3
수록면
51 - 73 (2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논문은 2022 개정 교육과정에서의 인성교육 방향을 민주적 인성, 생태적 인성, 초연결 인성을 중심으로 논의하였다. 앞으로 학교 인성교육이 효과적으로 이루어지도록 교육과정 설계는 학생들의 가치, 인성 발달에 대한 증거에 기초해야 한다. 인성교육의 효과적 실행을 위해서는 학생들이 공감적으로 만날 공간 조성, HR 등 정기적 인성교육 시간 확보, 도덕과와 다른 교과들에서 이루어지는 인성교육이 상보성을 보장하는 학교 교육과정 편성과 운영, 교원양성대학과 교사자격연수 과정의 인성교육 프로그램 강화, 학생들의 인성 조사 결과를 행복이나 학습으로 연결하는 교사 연수 마련, 생태 전환을 위한 학교 자연환경, 공간, 시설 정비, 학생 요구에 적합한 인성교육 학습자료 개발, 증강현실이나 메타버스 등 인공지능 기술을 기반으로 한 인성교육 플랫폼 지원 활성화, 그리고 마을공동체와 연계해 학생들의 도덕적 정체성을 기반으로 한 현장학습과 봉사학습 지원 활성화 등이 필요하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