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교육정보미디어학회 교육정보미디어연구 교육정보미디어연구 제12권 제4호
발행연도
2006.1
수록면
105 - 130 (2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초등학교 사이버가정학습에서 참여주체인 학생, 교사, 학부모를 대상으로 만족도와 효과성을 분석한 것이다. 전국 16개 시도 교육청 홈페이지에서 웹 서베이를 통해 만족도와 효과성, 개선사항을 조사하였다. 학습 주체인 학생은 교사나 학부모보다 만족도와 효과성에 있어 높게 나타났으며, 저학년이 고학년보다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사이버가정학습이 사용이 용이하고, 재미있으며, 학교 수업 보충의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다양한 컨텐츠 제공의 필요성이 제시되었다. 교사는 학부모보다 효과성에서 높게 나타났으며, 학급배정형을 운영하는 교사가 그렇지 않는 교사보다 만족도와 효과성이 높게 나타났다. 교사들은 사이버가정학습이 학업성취나 자신감, 흥미도 향상에 효과가 있는 것으로 보았으며, 교사를 위한 다양한 인센티브 제공과 학부모들의 지원을 요구했다. 자녀의 학습관리자인 학부모는 교사보다 만족도 측면에서 높게 나타났으며, 지역규모에 따라 대도시 거주 학부모들이 읍면 거주 학부모보다 만족도와 효과성에 높게 나타났다. 특히, 학부모는 사이버선생님의 지도 방법과 학습관리시스템에 대한 만족이 높았으며, 흥미 고취를 통한 적극적 학교활동에 효과가 있다고 보았으며, 학습내용의 다양화와 자녀의 학습정보 공유를 원했다. 본 연구는 초등학교 사이버가정학습이 학습기회 제공과 공교육 내실화라는 본래의 취지를 살리고 보다 나은 교육서비스가 되기 위한 기초 자료로 될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18)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