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교육정보미디어학회 교육정보미디어연구 교육정보미디어연구 제22권 제3호
발행연도
2016.1
수록면
439 - 462 (2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플립러닝에서 학습자의 자기결정성 요인(자율성, 유능감, 관계성)과 인지된 성취도 간의 관계에서 협력지향성과 인지적 실재감의 매개효과를 검증하는 것을 목적으로 실시되었다. 본 연구의 대상은 경북에 소재한 중학교 1학년 사회과 플립러닝에 참여하는 중학생 84명이었으며, 성취도를 포함한 모든 변인은 자기보고식 설문을 통해 측정하고 회귀분석을 활용하여 자료를 분석하였다. 그 결과 협력지향성은 자율성과 인지된 성취도, 유능감과 인지된 성취도 간의 관계를 완전하게 매개하였다. 또한 인지적 실재감 역시 자율성과 인지된 성취도, 유능감과 인지된 성취도 간의 관계를 완전매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결과는 플립러닝 환경에서 학습자의 자율성과 유능감이 높을수록 학습 과제를 수행하는 과정에서 인지적 참여 및 협력에 대한 긍정적 태도 수준이 높아지며, 이러한 과정이 의미있는 학습성과로 이어질 수 있음을 시사한다. 따라서 효과적인 플립러닝을 위해 학습자의 인지적 실재감을 촉진시킬 수 있는 교실활동을 설계하고 학습자들의 협력을 적극적으로 지원할 필요가 있으며, 플립러닝을 유의미하게 이끌어나갈 수 있는 다양한 전략에 대한 고려가 필요하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61)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