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교육정보미디어학회 교육정보미디어연구 교육정보미디어연구 제10권 제3호
발행연도
2004.1
수록면
127 - 150 (2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사이버대학의 학습자들은 연령층이나 사회적 계층, 학력, 직업 등 인구학적 특성에 있어 오프라인대학의 학습자들 보다 다양하고 범위가 넓다. 이에 본 연구는 사이버대학 학습자들의 인구학적 특성에 따라 학업성취도와 수업만족도에 어떠한 차이가 있는지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사이버대학 학습자들은 성별, 연령, 학년, 학력, 직업 및 거주지역에 따라 학업성취도와 수업만족도에 있어 모두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성별에 있어서는 여성의 학업성취도가 높게 나타났으며, 20대 학습자들의 학업성취도와 수업만족도가 타 연령대에 비해 낮게 나타났다. 또한, 4학년이 1~3학년에 비해 높은 학업성취도 및 수업만족도를 나타냈으며, 직업에 있어서는 전업주부의 학업성취도와 수업만족도가 타 직업 집단에 비해 높게 나타났다. 학력에 있어서는 전문대학을 졸업한 학습자들이 고등학교와 대학교를 졸업한 학습자들에 비해 학업성취도와 수업만족도에서 모두 낮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해외 거주집단의 학업성취도와 수업만족도가 국내 거주집단에 비해 높게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다양한 계층의 학습자들로 구성된 사이버대학에서 학습자들이 최대한의 학습효과와 수업만족을 얻기 위해서는 교수-학습에서 학습자들의 다양한 특성이 반드시 고려되어야 함을 시사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6)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