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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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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일본근대학회 일본근대학연구 일본근대학연구 제16호
발행연도
2007.1
수록면
85 - 100 (1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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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형의 집』의 여주인공 노라는 8년 동안의 결혼 생활을 자아성찰이라는 명목아래 남편과 자식을 두고 집을 나오게 된다. 그 과정이 서구에 이어 일본, 한국의 사회적 이슈가 된다. 여성의 근대성을 추구하는 히라쓰카 라이초와 나혜석은 큰 영향을 받게 된다. 그러나 라이초는 노라에 대해 아직 완전한 자아 성찰로 보기는 이르며 앞으로 많은 자기 각성이 필요하다는 예리한 비판을 한다. 나혜석은 가부장제도하의 억압된 여성해방을 노래한『인형의 집』이라는 시를 발표한다. 또한 신여성이 계몽자 역할을 담당해야한다고 주장한다. 그 당시 신여성은 사회의 긍정적인 반응을 받지 못했다. 라이초는 어느 정도 자신의 길을 갈 수 있었지만, 나혜석은 구시대적인 안위한 생활에 이미 젖어버린 여성들로 부터도 별 호응을 받지 못하고 쓸쓸한 최후를 맞이한다. 그러나 이들 선각자적인 여성들의 값진 희생이 지금에야 그 빛을 발하여 많은 연구들이 이루어지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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