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교육정보미디어학회 교육정보미디어연구 교육정보미디어연구 제15권 제4호
발행연도
2009.1
수록면
21 - 45 (2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교사들이 수업에서 ICT를 활용하는데 필요한 능력을 어떻게 규정하느냐의 문제는 교사 대상 ICT 활용 연수 프로그램의 구성에 중요한 문제 일뿐만 아니라, 학생들의 ICT 문해교육에 또한 큰 영향을 미치는 요소가 된다. 그동안의 연구들은 교사들의 기술능력을 ICT 관련 능력의 주요 구성요소로 보아왔었다. 그러나 최근의 정보기술은 교사의 기술능력과 수업을 통합하는 것이 용이하도록 하여주고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는 교사의 ICT 능력을 일반적인 인지능력과 분리하여 보는 것 보다는 이들을 통합하여 보는 관점의 전환이 필요하다. 본 연구는 현직 교사들의 ICT 관련 능력을, 기술능력과 일반적인 인지능력 모두 고려한 상태에서 그 구성요소와 요소간의 관계를 밝힘으로서 보다 합리적인 교사 교육의 방향을 설정하기 위해 수행되었다. 연구대상은 국내 9개 초등, 중등 교사 251명이었다. 연구방법은 그들의 기술능력과 인지능력에 대한 자기효능감을 측정하여 요인분석을 실시하고, 두 능력간의 구조와 관계를 모형화하여 다시 확증적 요인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 한국 현직 교사들의 ICT 리터러시의 구조는 ① 일반인지능력과 ② 기본적 ICT 능력, ③ 수업을 위한 ICT 활용능력, ④ 수업 외 업무를 위한 ICT 활용능력으로 구성된 것으로 나타났다. 내부 구조에서 각 요인별로 중요한 요인을 하나씩만 든다면 각각 ① 문제해결 과정 성찰능력, ② 파일 및 폴더 관리 저장 능력, ③ 프레젠테이션 소프트웨어 및 ④ 스프레드시트 활용능력이었다. 기술능력과 일반인지능력 간의 관계는 서로 통합적인 능력이 아닌, ICT 관련 능력을 구성하는 서로 독립적인 능력이라는 결과가 도출되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6)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