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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교육방법학회 교육방법연구 교육방법연구 제22권 제1호
발행연도
2010.1
수록면
1 - 25 (2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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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중등학교 남녀 교사들 간에 ICT 활용 목적 및 유형에 차이가 있는지를 확인하고자 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하여 통합연구방법이 사용되었는데, 한국교육종단연구2005의 2차년도 자료를 활용하여 양적으로 분석하였고, 개별 교사와의 인터뷰 자료를 활용하여 질적으로 분석하였다. 그 결과, 교사들은 주로 ‘자료제작 및 활용’, ‘정보획득’, ‘의사소통’ 그리고 ‘행정활동’ 등의 목적으로 컴퓨터를 활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남녀 교사의 성차와 관련하여서는 정보 활용의 격차(divide)는 발견되지 않은 반면 그 목적과 유형에 있어 상이한 차이(differences)가 확인되었는데, 특히 여교사들이 상대적으로 ‘의사소통’의 욕구가 강한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남녀 교사 모두 최근 경향인 '웹 2.0'의 특징 중 하나인 온라인 사회 네트워크 소프트웨어를 적극적으로 활용하고 있었다. 본 연구의 결과에 근거한 제언으로는 남녀 교사들의 ICT 활용 유형을 반영한 다양한 형태의 ICT 활용 촉진 전략이 모색되어야 할 필요성이 제기되었다. 또한, 컴퓨터공포증, 학부모의 반대, 교사의 과중한 업무 등 ICT 활용을 가로막는 현실적인 제약들을 해소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한 논의가 필요하며, 마지막으로 보다 발전된 형태의 ICT를 적극적으로 활용하기 위해 직무 연수 등을 통한 체계적인 발전방안이 요구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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