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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교학연구회 불교학연구 불교학연구 제50권
발행연도
2017.1
수록면
59 - 82 (2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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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적으로 인도불교사상사에서 ‘연기사상(pratītyasaṃutpāda, 緣起)’은 부파나 학파에 따라 매우 다양하게 해석되지만, 이는 ‘법(dharma)’의 다양한 개념형성과 긴밀한 관계를 가진 불교사상체계의 요체로서 간주된다. 사실 초기불교의 ‘연기사상’은 대체로 4제 연기나 12연기 등 매우 다양한 교설의 형태로 제시된다. 이러한 연기사상은 주로 ‘연기와 법(dharma, 法)’이나 ‘연기와 공성(śūnyatā, 空性) 등의 관련 맥락 속에서 아비다르마 불교와 반야・중관을 거쳐 유식사상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형태로 제시되고 있다. 따라서 이 논문은 인도불교사상사에서 연기사상의 그 사상적 전개양상에 주목하여, 주로 ‘연기와 법’이나 ‘연기와 공성’ 등의 관련성과 그 사상적・철학적 함의에 초점을 두고 초기유식사상이 가지는 그 사상적 연속성과 불연속성적인 특성을 살펴보았다. 이를 통해 이 논문은 인도불교사상사에서 이제와 삼성설이 성립되기 이전과 그 이후로 대별하여, 결국 초기 유식사상은 ⓐ법성에서 법으로의 사상적 전환과 ⓑ법에서 법성으로의 사상적 전환이라는 두 양상으로 전개되어 왔음을 명확히 제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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