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문법교육학회 문법교육 문법교육 제12권
발행연도
2010.1
수록면
117 - 138 (2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고는 기존의 한국어교육에서 이해를 위한 읽기 교육과 정확한 언어 사용을 위한 문법 교육이 별개의 과정으로 이루어지는 것에 대하여 비판을 하면서 읽기에서의 문법 교육이 어떻게 접목될 수 있을 것인가를 논하였다. 이를 위하여 여러 논의를 바탕으로 외국어로서의 읽기와 문법 교육의 중요성을 정리하고, 읽기에서의 문법 교육에 대한 개념과 학교 문법 문법에서 문법 내용이 어떻게 교육과정의 내용에 녹아들어가 있는지를 분석하고, 읽기 층위와 문법 관점에 따른 통합적인 문법 읽기를 제시하여 외국어로서의 읽기에서 문법 교육이 어떻게 이루어질 것인가에 대한 논의를 진행하였다. 즉 한국어교육에서 읽기 교육과 문법 교육이 별개의 독립된 과정으로 운영될 것이 아니라 상호작용적인 측면에서 통합적인 읽기에서의 문법 교육으로 진행되어야 함을 제시하였다. 또한 이러한 문법 교육은 읽기의 장르와 목적에 따른 문법 교육으로 되어야 함을 보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6)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