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자치행정학회 한국자치행정학보 한국자치행정학보 제32권 제3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139 - 157 (1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대학생을 대상으로 지각된 학습자중심수업 인식, 학업도전과 핵심역량으로 구성된 가설모형을 설정한 후 모형의 적합성을 살펴보고, 학업도전의 매개효과를 살펴보았다. 연구대상은 대학생 233명이였고, 구조방정식모형검증과 부트스트랩핑(bootstrapping)을 통해서 매개효과의 통계적 유의성을 분석하였다. 그 결과, 학습자중심수업 인식은 핵심역량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고 동시에 학업도전을 매개로 간접적인 영향을 주는 부분매개모형이 적합한 모형이었다. 또한 학습자중심수업 인식과 핵심역량의 관계에서 학업도전은 통계적으로 유의한 매개효과가 있었다. 이 상의 연구결과들을 토대로 대학생의 핵심역량을 증진시키기 위해서는 학습자중심수업을 학생들이 긍정적으로 인식하고, 학업도전을 높일 수 있는 교수·학습환경 조성방안에 대해 논의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56)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