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창의력교육학회 창의력교육연구 창의력교육연구 제18권 제1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23 - 38 (1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에서는 창의성의 일반성과 특수성을 동시에 설명할 수 있는 새로운 구조모형을 제시하고, 이 구조모형에서 창의적 마인드셋이 일반창의성과 영역특수적 창의성에 미치는 영향력을 살펴보았다. 대학생 319명을 대상으로 영역특수적 창의성과 창의적 마인드셋은 영역 창의성 척도(Kaufman-Domain of Creativity Scale)와 창의적 마인드셋 척도(Creative Mindsets Scale)로 각각 측정하였다. 먼저, bifactor 분석방법을 적용하여 다양한 창의영역에 걸쳐 공통적으로 내포되어 있는 오차(errors)를 기반으로 일반적 창의성을 추정하였다. 또한, bifactor 분석방법을 통해 잠재적으로 도출된 일반적 창의성과 수행에 대한 평가로 측정된 영역특수적 창의성이 창의적 마인드셋에 의해 어떻게 예측되는지 살펴보았다. 연구결과, 창의성장 마인드셋은 일반적 창의성과 예술적 창의성을 유의미하게 설명하였고, 창의고정 마인드셋은 일반적 창의성을 유의미하게 설명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대한 학술적 함의와 추후 연구에 대한 방향성을 제시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4)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