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영재교육학회 영재와 영재교육 영재와 영재교육 제14권 제4호
발행연도
2015.1
수록면
225 - 247 (2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유아에게 의미 있는 교육과정 활동을 통해 창의성을 증진시킬 수 있는방안을 모색하기 위한 것이다. 창의성 교육에 대한 선행 연구를 토대로 창의성 교육이 교육과정과 연계되어야 하며, 인지, 성향, 동기적 요소를 포함해야 함을 알 수 있었고, 통합교육과정이 창의성의 인지적, 성향적, 동기적 요소를 함께 신장시킬 수 있는 접근이 됨을 확인하였다. 이에 우리나라 유아교육과정의 구성 체제인 주제 중심의통합교육과정 운영을 통해 창의성 교육을 구현하는 실천 사례를 분석하여 창의성 교육 방안을 제안하였다. 구체적 사례는 유치원의 만 4세아 학급의 사례로, 유아가 일상적으로 경험하는 교육과정 활동과 창의성 교육 활동을 통합하여 창의성의 인지적 요소와 성향적, 동기적 요소를 증진 시킬 수 있는 구체적인 질문과 활동들을 상세히 분석하는데 초점을 두었다. 본 연구의 이러한 노력은 주제 중심 통합교육과정을 통해창의성을 증진 시키려는 교사들에게 참고가 되는 기초 자료를 제공하였다는 점에서시사점을 찾을 수 있겠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