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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불교연구원 불교연구 불교연구 제43호
발행연도
2015.1
수록면
211 - 242 (3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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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불소행찬󰡕과 󰡔월인천강지곡󰡕을 비교하여 1~2세기 인도와 15세기 조선의 불전과 붓다관을 연구하고자 했다. 두 불전은 구성과 내용, 붓다관 등 대부분의 측면에 있어 큰 차이를 보이고 있다. 두 불전 모두 팔상을 구성의 기본으로 하고 있으나 󰡔불소행찬󰡕은 정각 이후의 일화에 서술비중을 두고 있다. 하지만 󰡔월인천강지곡󰡕의 경우 붓다의 일생서술에 있어 균형을 이루고 있다. 내용에 있어서는 󰡔불소행찬󰡕은 교설 중심의 사실적인 불전이라 한다면, 󰡔월인천강지곡󰡕은 붓다의 덕목과 구제력 등을 강조한 초역사적인 불전이라고 생각된다. 󰡔불소행찬󰡕에서 붓다는 깨달음을 위한 이상적인 모델이자 사람들의 스승이며, 󰡔월인천강지곡󰡕의 경우 붓다는 윤리의 모범이자 중생의 의지처로써 신적 존재이다. 불전의 내용에 있어서 󰡔불소행찬󰡕은 붓다의 현 생애만을 다루고 있으며, 사성제, 팔정도, 무아, 지계, 보시, 업, 인과 등 초기교설을 상세히 다루고 있다. 반면에 󰡔월인천강지곡󰡕은 󰡔법화경󰡕, 󰡔보은경󰡕 등 대승불교의 경전을 중심으로 붓다의 전생담도 풍부히 포함시키고 있다. 이러한 대승경전들은 󰡔월인천강지곡󰡕에서 붓다의 설법의 역할을 하고 있다. 본생담의 주제는 붓다의 자비와 효심을 강조하기 위한 의도가 있는 것으로 생각된다. 󰡔월인천강지곡󰡕에서 붓다는 久遠實成의 本佛이 중생교화를 위해 현현한 垂迹佛이자 化身佛이다. 따라서 生身 붓다를 대신할 불상을 조성하고, 불사리를 신앙을 역설하고 있다. 󰡔월인천강지곡󰡕의 이러한 붓다관은 찬술 당시 조선불교의 억불숭유라는 사회 환경에 대한 반응으로써 의미를 지니며, 이러한 붓다관은 현재 우리나라 신앙불교에 일정부분 영향을 주고 있다고 생각된다. 마지막으로 󰡔불소행찬󰡕은 불전 설화가 정형화되기 이전의 붓다 설화의 다양한 단계들, 즉 중간과정들을 포함하고 있다는 특색을, 󰡔월인천강지곡󰡕은 석가족 가계를 중시한 불전이라는 특색을 지니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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