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공간디자인학회 한국공간디자인학회 논문집 한국공간디자인학회 논문집 제5권 제4호
발행연도
2010.1
수록면
155 - 164 (1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테마파크는 가족형 놀이문화의 대표적 공간으로, 각 테마파크는 캐릭터 산업화를 통하여 홍보 및 이미지 구축을 통한 이윤창출을 도모하고 있다.이에 본 연구는 국내 테마파크의 캐릭터 활용 사례를 조사 분석함으로써 현재 캐릭터 마케팅의 적용 현황을 규명하는데 목적을 두며, 연구의 범위로는 케릭터 마케팅이 적용된 국내 유명테마파크 4곳을 대상으로 하였다. 분석방법으로는 테마파크의 공간 유형과 공간 전개 수법, 형태의 유형의 분석을 기초로 하여 테마파크에서의 캐릭터 마케팅 활용의 현황을 비교분석하였다. 그 결과로 4개사 모두 다양한 테마로, 직접적인 체험과 이벤트가 주된 전개수법이며, 테마유형은 애니메이션을 활용한 캐릭터들의 환상적인 공간연출로 구성되었다. 테마파크의 캐릭터 적용의 공간 구성요소 적용 결과는 비교적 모든 시설이 체계적인 접근이 아닌 외국의 유명테마파크의 유형을 답습하는 형태를 지니고 있다. 따라서 앞으로 개발될 테마파크는 국내형 캐릭터 마케팅을 적극 반영한 한국 정체성이 있는 문화적 놀이체험의 장으로써 발전되어나가야 할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15)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