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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공간디자인학회 한국공간디자인학회 논문집 한국공간디자인학회 논문집 제13권 제1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43 - 56 (1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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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 배경 및 목적) 4차 산업혁명으로 불리는 기술혁명은, 그동안 미루어 두었던 사회문제들과 가속화되고 있는 환경적 위협과 맞물려 사회와 산업의 총체적 전환기를 조성하고 있다. 이제 모든 사람이 디자인을 하는 시대의 문턱에 와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닌 시점에 다다랐다. 또한 흔히 공간을 제일 먼저 생각하게 되는 디자인 교육 역시 공간보다는 콘텐츠 중심적인 새로운 대안에 대한 수요가 생겨나고 있다. 지나간 20세기의 산업의 분류에 맞추어져 있던 디자인과 디자인 교육의 분류체계는 이제 새롭게 통합되고 있다. 이러한 시대적인 양상에서 한 발 더 나아가 업사이클링 디자인(Upcycling Design)을 단순히 환경적인 차원이나 전문 디자이너의 차원이 아닌 시민 모두를 위한 디자인교육이라는 사회적인 관점을 담아서 출발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이러한 시대의 흐름을 반영하여 최근 대두되고 있는 업사이클링 디자인을 사회문제 해결에 니즈를 둔 소셜 이노베이션 관점의 시민교육 콘텐츠로 보고, 창의적 시민교육의 대안으로서 업사이클링 디자인의 새로운 가치를 연구를 통해 자리매김해 보고자 하였다. (연구 방법) 연구의 가설은, 환경적 가치에서만 다루어졌던 업사이클링 디자인이 그 특성 상 최근 디자인에 있어 요구되고 있는 사회적인 기여, 공동 제작 등의 소셜 이노베이션적 요소들을 디자이너(교육자)를 비롯한 피교육자인 참여자 모두에게 경험하게 하는 흥미로운 대안적 디자인 조형 교육 프로그램의 콘텐츠를 제공할 수 있는 가능성이 있다는 것이다. 연구 방법론은 사례연구를 통한 정성연구 방법론이다. 본 논문은 가설을 기반으로 문헌연구를 진행하고 해외 비영리 기관의 업사이클링 디자인 사례연구와 분석을 통해 소셜 이노베이션 시민교육 프로그램의 특징요소들을 추출하였다. (결과) 연구의 결과로서 사례를 통해 소셜 이노베이션 관점의 시민교육 콘텐츠로서의 특징을 분석하고, ‘업사이클링 디자인 소셜 이노베이션 시민교육 프로그램 요소’를 4가지로 추출하였다. 그리고 이를 반영한 ‘업사이클링 디자인 교육 프로그램 특성 맵’과 ‘소셜 이노베이션 관점 업사이클링 시민교육 프로그램의 특성 모형’을 개발하였다. (결론) 이를 통하여 본 연구는 업사이클링 디자인 개념의 이론적․실제적 영역의 확장에 대한 유효한 기초연구를 제공할 것이다. 동시에 작금의 시대적 요구를 반영한 소셜 이노베이션 관점 디자인 교육의 실천적 대안을 마련하는데 방향성을 제공하고 향후 대안적 공공 교육기관의 교육 프로그램 개발과 기획에 필요한 거버넌스 콘텐츠 디자인에도 기여할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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