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공간디자인학회 한국공간디자인학회 논문집 한국공간디자인학회 논문집 제3권 제1호
발행연도
2008.1
수록면
59 - 67 (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리테일은 디테일이다.(Retail is Detail)’ 스타벅스의 회장인 하워드 슐츠(Howard Schultz)의 말이다. 리테일샵은 단순히 물건을 사는 곳이 아니라 소비문화를 체험하고 즐거운 시간을 보내는 생활공간이 되고 있다. 이 공간을 전략적으로 만들고 고객들에게 접근시키기 위해서는 언제 어디서 고객들에게 도움이 필요한지, 고객과의 교감이나 브랜드를 차별화 시킬만한 장치와 동선과 다양한 고객의 행동 패턴들을 인터페이스로 표현해야 한다. 본 연구는 공간과 인간의 상호작용이라는 관점에서 출발하였다. 연구 대상 공간인 리테일샵의 성공시키기 위한 디테일한 접근으로 공간구조에 따른 소비자의 구매 행동 패턴, 이동 패턴, 커뮤니케이션 요소들을 정량적 방법으로 비교 분석함으로써 이들의 관계를 규명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에서 공간의 경험 주체인 인간을 디자인의 중심적 테마로 설정하고, 인간 행태로서의 공간을 정량적이며 분석적 접근 방법을 통해 제시하고, 검증하였다는 점에 의의를 두고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17)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