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스포츠정책과학원 체육과학연구 체육과학연구 제19권 제1호
발행연도
2008.1
수록면
69 - 79 (1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프로스포츠 종목별 스포츠 소비자들의 동일시와 충성도의 관계를 분석하고 감정이라는 매개효과(mediating effect)를 밝히는데 본 연구의 목적을 두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편의표본추출(convenience sampling)방법을 사용하여 20대의 성인 남녀를 대상으로 217명(남164, 여53)의 자료를 수집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LISREL 8.50을 이용한 확인적 요인분석(CFA)과 연구모형 및 가설 검증을 위한 구조모형검증(SEM)을 실시하여 다음과 같은 결과를 얻을 수 있었다. 첫째, 본 연구의 조사대상인 프로스포츠 종목들(야구, 축구, 농구, 배구)의 팀 동일시는 팀에 대한 감정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프로스포츠의 팀 동일시는 행동적 충성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태도적 충성도에는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동일시와 충성도(행동적/태도적)와의 간접효과에서는 모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셋째, 프로스포츠 팀에 대한 감정은 충성도(행동적/태도적)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결론적으로 프로스포츠 종목별 팀들의 충성도 구축을 위하여 동일시와 감정의 역할을 중시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3)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